대포통장
실사용자와 명의자가 다른 통장이며, 타인에게 양도·대여·판매된 통장을 의미합니다.
보이스피싱, 불법 도박, 마약 거래, 사기 등 각종 범죄의 자금세탁 및 거래 수단으로 사용되며, 2020년 이후 처벌 기준이 대폭 강화되었습니다.
실사용자와 명의자가 다른 통장이며, 타인에게 양도·대여·판매된 통장을 의미합니다. 보이스피싱, 불법 도박, 마약 거래, 사기 등 각종 범죄의 자금세탁 및 거래 수단으로 사용되며, 2020년 이후 처벌 기준이 대폭 강화되었습니다.
리앤컴퍼니 법률사무소는
디지털 금융사기 범죄 관련 법률 서비스를 선도하는 로펌입니다.
CPI 0.9 시스템을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성공적으로 법률적, 재무적 솔루션을 도출합니다.
피의자 입장 대처방법
대포통장 범죄는 고의성과 인식 여부가 핵심 쟁점으로, 잘못된 진술이나 불필요한 인정으로 억울한 처벌을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입증할 자료(대출 사기 등 기망 정황, 금전적 이익 미수취 등)을 적극적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피해자 입장 대처방법
본인 명의 통장이 도용되거나, 기망(대출 사기 등)으로 인해 계좌를 넘긴 경우 즉시 경찰, 금융감독원 등 관계기관에 신고하고, 피해 사실을 입증할 자료(신분증 도용, 대출 관련 문자·통화 기록 등)를 확보해야 합니다.
수사기관 조사 시, 본인이 범죄에 가담하지 않았음을 입증할 수 있도록 진술하고, 관련 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